국내 여행기 등

結婚 53週年 드라이브(2023.03.14.)

아름답지만~ 2023. 3. 29. 20:07

먼 거리를 마다하고 가까우면서 가보지 못한 평택 심복사와 매향리 평화공원을 돌기로 하고 늦게 길을 나섰다.

현판 '향수루(香水樓)'와 아래 '능인전(能仁殿)'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平澤 深福寺 石造毘盧蔗那佛坐像

이 불상은 진리를 상징하는 부처인 비로자나불을 나타낸 것이다. 비로자나불은 오른손이 왼손을 감싸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불상의 머리에는 부처의 지혜를 상징하는 혹과 같은 형상이 낮게 솟아 있고, 불상의 목에는 깨달음에

이르지 못한 중생이 걷게 되는 세 가지의 길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세 개의 주름이 깊게 표현되어 있다.

옷깃과 소매 깃에는 꽃 무늬가 새겨져 있다.

이 불상은 고려 말 파주 둔산포에서 온 어부가 이곳 덕목리 앞바다에서 고기잡이를 하다가 바다 속에서

건져 올린 것이라고 전해진다. 어부는 꿈속에서 바닷가에 있는 난파된 배와 검은 소들을 이용해 절을

지어라는 부처의 계시를 받았다. 다음날 바닷가로 가 보니 과연 그곳에 검은 소들이 있어서, 불상을

모실 절을 지을 수 있었다. 이 절이 지금의 심복사이다. 검은 소는 절이 지어지자 곧 죽었는데, 사람들은

보살이 절을 세우기 위해 나타났다가 사라진 것이라고 믿었다. 절의 경내에는 재목을 운반했던 소의

무덤이 있다.

內院堂, 아래 應和堂

위는 심복사 재래식 화장실인데 역광이라 좀 어둡게 나왔다. 물론 신식 화장실이 있으니 들어가 볼일 볼 일은 없겠죠.

사찰 경내에 있는 어촌재(漁村齋)는 곡부공씨(曲阜孔氏)의 사당으로 사찰 주변 산림이 곡부공씨 소유랍니다.

평택호 관광단지 와본지가 오래되어 추억을 안고 찾았건만 쇄락한 분위기 점심만 먹고 수도사로

TV방송에 음식 만드는 스님으로 찾았으니 10여년 전일까? 사찰 규모가 매우 커졌으나 너무 조용해 한바퀴 돌고 대웅전에 들려 예를 갖추고 떠난 수도사

매향리 평화공원 주차장이 넓지만 평일이라 10대도 안되는 입구 주차장 등이 우리를 반긴다.

위의 조그마한 섬이 사격 훈련의 표적이었을 것이다. 그 뒤로 멀리 당진화력의 굴뚝이 아스라히 보인다.

화성시 평화의 소녀상

평화와 인권이 생동하는 매향리에 역사를 기억하는 화성시민들의 마음을 모아 이 비를 세웠습니다.

할머니의 그림자

일본정부의 사과와 반성 한번 없이 지나온 시절에 대한 할머니들의 원망과 한이 서려있는 시간의 그림자입니다.

손 위의 매화꽃

바다를 메우던 그 숱한 아픔을 위로하고 인간다운 삶을 간구한 모든 마음과 함께 북적스리 사라진 마을의 매화 향기 퍼져 나가고 두런두런 다시 풍요의 이야기가 전해지기를 소망하여 매화를 새겼습니다.

할머니의 그림자 속의 하얀나비

원망과 서러움을 풀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신 할머니들이 부디 나비로라도 환생하여 일본정부의 사죄를 꼭 받으시길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뜯겨진 머리 카락

당시 소녀들은 댕기머리였는데 이렇게 거칠게 뜯겨진 모습은 낳아주신 부모와 내가 자란 고향이 일본 제국주의로 인해 강제로 단절되었음을 상징합니다.

한복 입은 소녀상

어린 소녀들에게 일본정부가 조직적인 성폭력과 폭력을 자행하였다는 것을 되새기고 끌려갔을 당시의 한복 입은 소녀의 모습으로 형상화한 것입니다.

맨발

전쟁이 끝났지만 고향에 와서도 편히 정착하지 못하셨고 아직도 우리 할머니들의 가슴의 한을 풀어주지 못한 불편함을 맨발로 나타낸 것입니다.

어깨 위의 작은 새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 새는 비록 지금은 돌아가시긴 했지만 마음만은 현실에 있는 할머니와 이를 지켜보는 현재의 우리 모두와 연결되어 있다는 내용입니다.

빈 의자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한자리이자, 소녀 옆에 앉아 그 당시 소녀의 마음을 공감하고 현재 할머니들의 외침을 함께 느껴 보면서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여성과 아이의 인권을 위해 피워오신 할머님의 원한을 이어 미래세대가 긑까지 함께하는 약속의 자리이다.

깜빡하고 올린 것으로 생각하다가 뒤늦게 올리는 글입니다.

'국내 여행기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뫼성지  (0) 2023.09.15
당진시 면천읍성  (1) 2023.09.15
대중교통을 이용한 동해시 관광-2  (0) 2023.03.29
대중교통 이용한 동해시 관광-1  (0) 2023.03.29
밀양여행 상세부분들  (0) 2022.11.19